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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아반떼 종류

by 마스터1116 2021.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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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떼는 1995 출시된 현대자동차 제품으로써 국내 자동차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입니다. (1000만대) 해외에서는 동급 판매량 5위를 자랑하는 엄청난 자동차입니다. 


국내에서는 K3와 함께 월간 판매량 1위를 앞다투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도로에서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반떼로써는 굉장히 신선한 디자인의 날렵하고 세련된 아반떼 C7까지 나오면서 삼각떼라고 불리던 오명을 지우는데 성공했습니다. (헤드램프 끝부분이 라디에이터 안쪽으로 들어온 나름 파격적인 스타일을 선보였는데 소비자들은 현대차 디자인실에는 삼각자 밖에 없다며 삼각떼라는 비판섞인 별명을 얻게됐다는 후문..)



아무튼! 이렇게 아반떼 종류는 C7, XD, AD..등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아반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중고차 시세도 더불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반떼 종류 : 2세대 아반떼 XD 2000~2006 


 2000년도에 나온 아반떼 XD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엔진은 1495CC의 현대 알파엔진이며 최대출력 102PS/5,800RPM, 최대토크는 13.6km.g/300RPM입니다. 변속기는 4단 자동변속이며 상황에 따라 엔진브레이크로도 사용가능하고 파워모드도 가능합니다.



디젤이 최초로 생기고 배기량을 2000CC로 높혀서 스포츠카 느낌을 살렸습니다. (차체도 낮음) 해치백 형태로 나왔습니다. 단점은 부식이 잘되서 녹반떼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시세는 지금 1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 종류 03~06버젼은 페이스리프트 버전이지만 큰차이가 없습니다. 



아반떼 종류 : 3세대 아반떼 HD 2006년~2010


엘란트라(코드네임 HD)가 아반떼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차 외관과 실내 디자인이 이전보다 더 깔끔하고 곡선이 더해졌지만 디자인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렸습니다. (얻은 별칭 "붕어": 뚱뚱한 디자인) 하지만 차제가 커졌음에도 부루하고 가벼워졌으며 1.6리터 감마엔진으로 스피디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뒤쪽 바퀴에는 후륜 서프펜션을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하였는데 이부분이 이전모델들과 확인이 차이가 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과 디젤 수동변속 모델이 있습니다. 


수동변속 모델이 있었던 이유는 연비를 아낄 수 있어서 입니다.



스마트 키는 없고 열선시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시장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차종입니다. 중고차 시세는 200~600만원 정도입니다. 다음은 아반떼 종류 하이브리드를 보겠습니다. 



아반떼 종류 : 아반떼 하이브리드 2009~2013



일본자동차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졌던 하이브리드가 국내에서 생산되어 관심을 받은 차종입니다. 외형은 날렵하게 변했고 특히 실내 인테리어가 좋은데 정주행을 하면 계기판에서 꽃의 향연이 펼쳐지는 것은 운전자로하여금 안전운전을 하도록 하는 사소하지만 좋은 기능입니다. LPG와 전기가 나왔고 연비로 인해 많은 판매가 이뤄졌습니다. 


하이브리드는 134마력의 파워를 가지고 있어 하이브리는 약하다는 편견을 없애줍니다.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가 182km/h인데 아반떼는 188km/h이니 말입니다. 아반떼 종류중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38.9km/l로 가솔린과 비교했을때 양호한편입니다. 



아반떼 종류 : 4세대 아반떼 MD 2010~2015



디자인의 완성이 된 느낌의 아반떼 입니다. 3세대까지는 날렵한 느낌보다는 둥글둥글 부풀려진 귀여운 느낌이였지만 4세대부터는 스포츠세단을 모방한 세련된 느낌이 듭니다. 뒷모습은 쿠페스타일로 그 당시의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를 따라갔습니다.



 1.6 가솔린 엔진이고 실내 디자인 그전과  확연히 다르게 심미성이 좋아졌습니다. 스마트키가 생겼고(옵션) 가솔린과  LPG, 디젤이 있습니다. 아반떼 종류 MD 시세는 300~1300만원까지 다양한데(사용연한에 따라 다름) 평균은 500~800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반떼 종류 : 5세대 아반떼 AD 2015~현재



디자인 측면에서는 MD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대부분 스마트키입니다. 2030 평범한 회사원을 타켓으로 스포츠카 느낌도 살렸습니다. 현재까지도 단종되지 않고 FL버전 *페이스 리프트가 나왔는데 삼각반떼라고 별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차체가 초고장력 강판이여서 굉장히 강하고 탄탄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MD와 크게 주행느낌이 다르지않고 다만 진동이나 엔진 소음이 다소 조용해진 것을 느꼈습니다.  1.6 가솔린과 1.6터보, T스포츠모드(고성능 엔진)가 있습니다. 중고차 가격은 저렴하게는 700만원~2000이며 평균적으로는 1300~1400만원입니다. 


*페이스리프트 : 자동차 모델을 변경할때 차체의 앞과 뒷부분을 신차처럼 개조하는 것을 말한다(가격비용 문제) 모델을 완전 바꾸는 풀모델체인지와 외관만 바꾸는 연식변경모델의 중간에 해당합니다. 

다음은 요즘에 핫한 아반떼 CN7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0 아반떼 CN7


삼각떼의 흑역사를 지우기 위해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인 아반떼 CN7입니다. 페이스리프트를 적용했지만 거의 풀체인지에 가깝습니다. 낮게 활공하는 제트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은 날렵하고 역동적이게 보입니다. 실내디자인 또한 준중형급 차같지 않게 고급스럽게 변신했습니다. 


외장 디자인은 보는 시야에 따라서 빛이 반사되어 색상이 변하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이고 헤드램프와 강력해보이는 범퍼가 어울어져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내장은 외부와 마찬가지로 스포티하고 세련된 느낌인데요, 항공기 조종실과도 같은 도어에서 크래시 패드와 콘솔을 감싸는 낮은 라인으로 운전자에게 편안한 시승감을 줍니다. 디스플레이 또한 10.25인치의 고급스러운 파노라마 화면이 고급차량의 느낌을 주며 네비게이션 화면이 운전자석으로 살짝 기울어져 운전자를 배려한 센스가 돋보입니다. 



가솔린 1.6/N라인/ 1.6하이브리드/LPG 4가지로 있으며 가솔린 모델을 기준으로 했을때 123마력, 최대토크는 15.7KG.M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반떼 종류 정리


오늘은 아반떼의 여러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확실히 아반떼가 최근으로 올수록 디자인에 큰 치중을 두고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부드럽고 편한느낌이 아닌 스포티하고 세련된 느낌을 준것은 해외시장도 함께 겨냥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차의 장점은 새차를 사더라도 나중에 중고차로 판매하더라도 환금성이 좋기때문에 더욱더 선호되는 차량인데요, 국산차량이기 때문에 고장이나 AS에 대한 부분도 마음이 놓여 더욱 좋은것 같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아반떼 종류에 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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