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소카 이용법 총정리

by 마스터1116 2020. 11. 15.
728x90
반응형




Socar는 차가 없어도 부담없이 언제든 차를 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차량구입에 대한 부담이 있거나, 자주 차량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더없이 좋은 시스템이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사용해 보지 않고, 소카의 이용방법이 복잡할 것이다 또는 짧은 시간을 빌리기 때문에 비싸게 받을 것이다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소카는 굉장히 편리하고 저렴하게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소카의 이용방법과 주의사항 할인, 반납시 확인할 필수사항에 대해서 알기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여러 정보를 잘 확인해서 이용방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소카 이용방법

- 소카 가입하기


1) 소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카" 앱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2) 가입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안내와 같이 소카를 가입하려면 만 21세 이상이어야 하고 운전경력이 1년 있어야 합니다. 



3) 약관에 동의 하는데 자연스럽게 전체동의 하게 되면 마케팅 수신이 될 수 있으니 그게 싫다면 선택사항은 체크 해제를 해주세요.



4)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확인을 합니다.



5) 본인인증을 한뒤, 신용카드 정보와, 운전자 면허증 인증을 받습니다. 여기까지 하게 되면 소카 가입이 완료됩니다.



소카 이용방법

- 예약하기


1) 소카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지도가 펼쳐집니다. 위치정보를 활성화 시켜서 빌리고자 하는 위치를 찾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이용날짜와 시간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용가능한 지점이 파란색으로 활성화 됩니다. (회색으로 표시된 곳은 차량이 이미 예약이 모두 완료된 상태를 의미)


참고로 부름서비스라는 것으로 내가 원하는 위치로 부를 수가 있는데 첫 회원가입하고는 무료지만 그다음부터는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 부름서비스 이용 

- 이용시간이 4시간 이상이어야하고 반납장소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음. (일반 대여는 대여한 곳에 반납 필수)

- 이용요금은 24시간 미만인 경우 19,900원 이상이면 15,900원

- 지역에 따라 부름서비스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지도에서 확인요함.



2)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면 하단의 그림과 같이 예약가능한 차량 목록이 뜹니다. 



3) 결제 정보를 확인하고, 자세한 주행거리별 대여요금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차량 사고났을때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에 따라 보험가격이 상이합니다. 운전은 나만 잘하는게 다가 아니라서 저는 가장 높은 보험료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그래봤자 몇천원차이인데 마음편하게 운전하는게 좋더라구요. 전에 렌트했다가 상대과실로 사고가 난 적이 있는데 아주머니께서 블랙박스가 없어서 그랬는지 우기시더라구요.



4) 할인수단을 선택합니다. (할인에 대한 내용은 아래 다시 설명드릴게요)



참고로 저의 쿠폰함 목록입니다. 



5) 결제정보 확인을 체크합니다.



6) 결제 등록했던 카드로 결제가 됩니다.



주의사항 

- 동승운전자 등록 예약 시작 10분 전까지 쏘카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 반납 지연 패널티 : 종료시간~30분 : 10,000원 + 지연된 요금

지연 30분 이상 : 10,000원 + 지연된 요금 2배





소카 이용방법

- 차 인수하기


원래 이용했던 소카 존이 아니라면 미리 가서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를 찾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차를 인수할때는 예약 시간 10분전에 차량문을 열 수 있습니다. 그때 도착해서 차량 외관을 확인하여 사진을 전송합니다. 이렇게 해야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때 나의 무결함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차량 안쪽에 흙이나 먼지 쓰레기, 분실물 여부 등도 확인해서 이상이 없음을 확인해야 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이말은 본인도 나중에 반납할때 차량이 더러우면 패널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카 이용방법

- 차 반납하기


 차를 반납할때 연장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필히 앱을 통해서 종료시간 1분전까지라도 꼭 반납연장을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무조건 만원의 패널티를 지급해야 하거든요. 그리고 반납시간에서 30분 이상 지체하게 되면 지연된 요금에 할증이 붙기 때문에 처음 빌릴때 반납시간을 꼭 여유있게 설정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승운전자 등록은 예약 시작 10분 전까지 쏘카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 페널티 : 종료시간~30분 : 10,000원 + 지연된 요금

지연 30분 이상 : 10,000원 + 지연된 요금 2배


반납하기 전에 꼭 실내외 조명장치(라이트)가 꺼져있는지 봐주세요. 라이트가 Auto가 아닌경우 배터리가 방전되어 패널티를 물 수 있습니다. 시동도 꺼주시고 도어도 잠금을 꼭 누른뒤 반납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정된 주차장의 층수에 꼭 반납해주셔야 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여러 정보를 잘 확인해서 이용방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소카 이용방법 

- 주의사항


소카 반납 시 연료는 25프로 이상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앱에는 50%이상이어야 한다고 해서 고객센터에 정확히 문의한 결과 50%는 권장사항이고 25%면 패널티가 있다고 합니다. 


가끔 반납시간이 너무 촉박해서 연료를 모자르게 반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나중에 반납할때 넣어야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여유있을때 미리 채워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카 이용방법

- 할인수단


1) 신규가입 쿠폰

- 1일 무료 쿠폰 지급

- 부름 서비스 무료


2) 등급별 매달 지급 쿠폰

이용한 km 수에 따라 차등으로 쿠폰이 지급됩니다. 아래는 쿠폰북에 있는 쿠폰 목록 예시입니다. 


3) 소카 패스

소카 패스는 주중/주말 반값 할인과 주중 40%할인되는 라이트패스 그리고 슈퍼패스가 있습니다. 


- 반값패스 (등록 개월 수가 많아질 수록 최대 60%까지 할인가능) 



- 슈퍼패스 :  대여료는 50%할인되는건 반값패스와 동일하지만 평일 저녁6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무제한 무료이기 때문에 퇴근 후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 라이트 패스 : 제가 사용하는 패스로 주중에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여러 정보를 잘 확인해서 이용방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소카 이용방법 총정리를 마치며..



소카와 함께 한지 벌써 5년이 지났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저렴한 가격으로 빌릴 수 있기때문에 주변에 저보다 더 소카를 애정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차량구매나 세금, 주차공간에 대한 부담이 없기때문에 저는 앞으로도 소카를 계속 이용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여러 정보를 잘 확인해서 이용방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