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쏘카 이용료 꿀팁

by 마스터1116 2020. 11. 7.
728x90
반응형


카를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쏘카는 내차가 없어도 내가 있는 가까운 위치에서 차를 손쉽게 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가 쏘카를 이용한지 약 5년정도 되었고, 지금 쏘카의 등급은 LEVEL 7로 최고등급인 VIP 아래단계랍니다. 무려 쏘카로 4466km를 운전하였죠. 



이번에도 화담숲을 단풍 여행하면서 곤지암역 경강선에서 쏘카를 빌려서 5시간을 이용하였는데요, 이 보험료 포함해서 가격이 15,030원이였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저만의 꿀팁이 있습니다. 아래 할인방법 받는법에서 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렌트카를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차를 빌리는 건 마냥 싸지 않을거야"라고 생각하시고 그냥 택시나 타야지.. 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쏘카를 잘만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더위나 추위를 피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쏘카를 애용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쏘카를 사용하면서 제가 느낀 생생한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순서로 설명하겠습니다.


1. 쏘카란 (장점)

2. 쏘카 이용료

3. 쏘카 가입 및 이용방법

4. 쏘카존이 너무 먼데 집앞으로도 부를 수 있나요?

5. 쏘카 할인방법

6. 쏘카 주의사항


1. 쏘카란?


쏘카는 앱을 다운받아서 운전면허증 검증만 받으면 언제 어디서든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손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공유 차량 서비스입니다. 


요즘은 길을 가다가 렌트카는 물론이고 타다, 그린카, 쏘카 등 공유 차량이 정말 많습니다. 왜 사람들이 쏘카와 같은 공유차량을 점점 많이 사용하는 것일까요?


쏘카는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1) 차를 자주 이용하지 않아 차량구입을 망설이는 분

2) 한달에 한두번 외곽으로 드라이브를 즐기고 싶은 분

3) 짐을 옮겨야 할때

4) 부모님을 편히 모시고 데이트를 할때

5) 데이트 비용이 부담되는 커플

6) 장거리 운전이 부담될때 부산이나 동해에 기차를 타고 가서 현지에서 간편히 이용할때

7) 다양한 차량을 운전해보고 싶을때 (심지어 외제차도 있음!)



거의 5000km 쏘카를 이용하면서 느낀 쏘카의 장점은 내차와 같은 편안함입니다. 차사려면 돈도 들죠, 거기에 보험료 및 세금내야죠, 주차장 있는 집에 살아야죠(주차장이 부족한집도 있답니다...지금 우리집.ㅠㅠ) 


근데 쏘카를 이용하면 딱 내가 필요할때 이용시간만 입력하면 내 주변에 이용가능한 차량 명단이 쭉~뜹니다. 차종별 가격도 다양하고요, 그 중에서 제가 자주 운행해본 차량을 골라서 선택하고 이용시간에 맞춰서 그 장소로 가서 어플로 문열기를 누르면 문이 삐삑!하고 열립니다.


정말 편리하고 좋은 어플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럼 중요한 쏘카의 이용료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2. 쏘카 이용료



차종별 일일대여요금 및 주행요금 안내




위에는 일일 이용료이고
할인을 받으시면 훠~~~얼씬 저렴하게 이용가능합니다. 반값으로도 탈수 있고 24시간 무료로 이용도 가능합니다. 할인 방법은 밑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이용료 안내



1) 쏘카 이용료는 차량 이용료(선납) + 주행료 (후납)입니다. 

두번째는 주행료라고 해서 내가 운행한 km당 주행요금이 부과됩니다. 만약에 톨게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톨비도 합산되어 청구됩니다. 


량 대여료에는 보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예약 시 선택한 보험에 해당되는 자기부담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보험료는 차종이나 지역, 대여시간에 따라 증감하니까 예약할때 금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는 10년 무사고 운전자지만 운전이란게 본인만 잘한다고 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왠만하면 스페셜(자기부담금 최대 5만원)으로 설정하고 마음편하게 운전하는 편입니다. 



2) 요금은 주중/ 주말 & 공휴일이 다릅니다. 주말은 금요일 저녁 7시부터 일요일 저녁 7시까지이고 공휴일은 00시~24시입니다)


3)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4) 대여요금은 차종이나 지역, 요일이나 시간별로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요금은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시간을 먼저 지정하고 지도에 있는 쏘카센터를 클릭해서 동일 차종에 저렴한 지역을 내가 찾아서 가면 됩니다. 


그밖에 쏘카에 대해 참고할 만한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더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쏘카 가입 및 이용(예약)방법


1) 가입하기 

핸드폰에서 쏘카 앱을 다운로드 받고 자동차 운전면허등록증결제카드를 등록합니다. (체크카드안됨) 쏘카를 이용하시려면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을 취득한지 1년 이상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전경력과는 무관합니다. 10년된 (장농면허운전자도 상관없습니다)


2) 예약하기



이용시간을 설정하고 내 주변에 있는 소카존을 클릭하여 예약 가능한 차종과 가격을 비교해봅니다. 같은 차종이라도 위치마다 다르니 너무 멀지 않은 곳이면 꼭 가격을 비교해 보시고 결정하세요. 저는 5시간 빌렸는데 5천원이나 차이가 나서 몇걸음 더 가서 빌렸습니다. 5천원이면 택시 기본요금 보다 비싸니 말이죠! 아껴야합니다~


3) 이동하기

차량이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못찾는 경우 앱을 열어서 비상등을 켜거나 경적을 울릴 수 있습니다. 차량 예약시간 10분전부터 문을 열 수 있으니 꼭 10분전에 가세요~가서 차량 외부랑 내부도 점검하고 사진전송도 해야하니까요. (더불어 기름량 체크도)


4) 차량이용

주차할때는 잊지말고 꼭 문을 닫아주세요~


5) 반납하기

지정된 장소에 주차를 해야하고 내리기 전에 다시한번 소지품을 챙기고 비상등이나 라이트가 꺼져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문을 잠근 뒤 꼭 쏘카 앱에서 "반납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쏘카 부름 서비스


"쏘카존이 너무 먼데 집앞으로도 부를 수 있나요? "



쏘카존은 보통 역세권인데요 사는 곳이 모두 역세권....아니죠??ㅠㅠ 새벽에 일찍 사용하고 싶은데 굳이 쏘카존까지 택시를 타고가야 하나요..?? 


이럴때는 쏘카 부름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부름 서비스를 이용하실때는 이용금액에 추가금액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처음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서 "부름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새벽 일찍이나 밤늦게 이용해야하는데 이동이 부담스러울때는 꼭 필요한 편리한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 이용시간이 4시간 이상이어야 하고 반납 장소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안돼요) 반납장소를 클릭하고 지도상이나 주소로 검색하여 지정하면 됩니다. 


제주 플레이스캠프나 경주 등 일부지역은 부름요금이 다르니 앱에서 확인해 주세요

 

이용요금

- 24시간 미만 : 19,900

- 24시간 이상 : 15,900

 

부름 이용 가능 지역

- 서울 특별시

- 경기도

- 6대 광역시 (인천/부산/울산/광주/대전/대구)

- 세종특별자치시

- 경남 : 창원/김해

- 강원 : 원주, 춘천, 강릉역

- 충북 : 청주

- 전북 : 전주

- 제주 : 제주시/서귀포시 일부

 

 이 밖에 인터넷에도 참고할 만한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더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쏘카 할인방법



1) 첫 회원 혜택 

- 신규 가입 1일 무료

- 부름 서비스 무료


2) 쏘카패스 할인 (추천)

쏘카패스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반값패스/ 슈퍼패스/ 라이트패스)


반값패스 

쏘카패스는 월 정액권을 내고 쏘카 차량 대여비를 할인받는 구독제입니다. 구독 즉시 50%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달에 한번만 장거리 여행을 하더라도 그냥 빌리는것 보다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주말, 차량 이용 횟수, 차종 제한이 없습니다. 단 4시간 이상 대여 시 사용 가능합니다. (할인 안하고 2~3시간하는것보다 저렴)



1개월/ 3개월/ 6개월/ 12개월이 있으며 기간을 길게 구독 할수록 할인율이 60%까지 올라갑니다.


슈퍼패스



주말 24시간 무료부터 무제한 50% 할인쿠폰을 지급합니다. 


대여료 50% 할인 쿠폰은 4시간 이상 대여 시 사용가능하고 퇴출근 대여료는 퇴근 후 동해바다가서 일출보고 새벽에 오는 코스로 주중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오전10시까지 대여 가능합니다.


반값패스와의 차이점 분석 : 반값패스나 슈퍼패스나 50%할인해주는 것은 동일한데요, 내가 만약 주중에 일끝나고 집에와서 차를 타고 어딘가 갈일이 많다면 정말 좋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설명했듯 주중에 저녁 6시이후 다음날 오전10시까지 무제한이기때문에 저녁에 차량을 사용할 일이 많은, 6시에 끝나는 일반 직장인들에게 안성맞춤이겠습니다. 저는 밤보다는 낮에 차량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패쓰~ 



라이트패스



가장 저렴한 패스권으로 제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반값패스를 사용했었는데요, 일하느라 차량이용이 전보다 줄어들었고, 주말보다는 주중에 사용할 일이 많아서 라이트패스를 선택했어요^^


마찬가지로 4시간 이상 대여 시 사용 가능하고 횟수, 지역, 차종 제한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쿠폰 사용하지 않으면 결제 14일 내에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 쏘카패스 있으면 되는 할인!



코엑스 아쿠아리움 할인(30%), 설악 워터피아 입장료 40%를 비롯해 전시회, 카페, 북파크 라운지 등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3) T멤버십

- 쏘카 예약시 T멤버십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대여요금 주중 20%/ 주말 10%

- 월 3회, 1일 1회, 건 당 최대 5천원 할인 가능합니다.


4) 등급별로 매달 지급되는 쿠폰 북



쏘카패스를 구독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쿠폰을 적용해서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위는 일부이고 다양한 쿠폰이 많습니다.


5) AJ파크 주차장할인

서울은 주차료가 부담5러운데요. 이럴때 쏘카의 주차 40% 할인은 정말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할인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수도권 중심으로 적었습니다. 다른 지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해주세요. (앱에서만 확인가능 PC X) 


- 쏘카 차량은 무조건 할인

- 유료 주차장 주차비 40% 할인 안내

- 일시 : 2019년 1월 1일 ~ 종료 시까지


- 지점 

* 강남드림하이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615

* 강남POBA타워점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9

* 고척스카이점 : 서울특별시 구로구 고척동 76-14

* 공덕역점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92, (도화동, 공덕역)

* 공덕효성해링턴스퀘어점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92, (도화동, 효성해링턴 스퀘어)

* 교원명동빌딩점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55, (을지로2가, 하나은행별관빌딩)

* 노원하계점 : 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 282

* 논현점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7-6

* 당산디오빌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 222, (당산동5가, 당산디오빌)

* 대전지족점 : 대전광역시 유성구 지족동 1097-1

* 덕수궁롯데캐슬점 :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9길 28, (순화동, 덕수궁롯데캐슬)

* 동묘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341, (창신동, 삼호호텔)

* 마포푸르메점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96, (상암동)

* 문정법조단지점 : 서울특별시 송파구 문정동 5-5 BL

* 문정프라비다점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4길 17, (문정동, 프라비다옥토)

* 민락CY타워점 : 경기도 의정부시 오목로225번길 100, (민락동)

* 방배점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 1002

*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336, (논현동)

* 삼우주차타워점 : 서울특별시 중구 창경궁로 2-1, (충무로5가, 삼우)

* 상봉점 : 서울특별시 중랑구 상봉동 83-1

* 성대시장점 :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로 102, (상도동, 성대시장)

* 송남빌딩점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358-6

* 송파농협하나로마트 거마점 :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천동 125

* 송파연세빌딩점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동 48-13

* 신사동ICT TOWER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624, (신사동, ICT TOWER)

* 신촌E편한세상4단지점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로35길 10, (북아현동, e편한세상신촌 4단지)

* 암사점 : 서울특별시 강동구 암사동 473-3

* 영등포J&S빌딩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870, (영등포동1가, 영등포 J&S)

* 옥수리버젠상가점 : 서울특별시 성동구 독서당로 223, (옥수동, 래미안 옥수 리버젠 상가)

* 을지로3가점 : 서울특별시 중구 초동 17-1

* 이태원크라운호텔점 : 서울특별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140, (이태원동, 크라운호텔)

* 장안점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장안동 458-8

* 종로관훈점 : 서울특별시 종로구 관훈동 112-4

* 충정빌딩점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135, (충정로2가, 충정빌딩)

* 커먼그라운드점 :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 17-1

* 티마크그랜드호텔점 : 서울특별시 중구 회현동1가 165-1

* 한강공원 63빌딩앞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86-5

* 한강공원 마포대교남단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84-4

* 한강공원 성모병원앞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3

* 한강공원 파천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9

* 합정역점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73-2

* 해영회관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안국동 148

* 호텔베뉴지서울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17, (관수동, 평화은행)

* DMC역점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184, (상암동, 공항철도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MDM타워점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8길 42, (대치동, 삼성 메디슨)

* X골프연습장점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545-9, (반포동, 지맥스스포츠센터)

* 강일빌딩점 : 경기도 평택시 비전4로 47, (비전동)

* 광교더로프트점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1349

* 광교SB타운점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504-3

* 광명역점 :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464-6

* 궐동피앤피점 : 경기도 오산시 궐동 683-4

* 금강주차빌딩점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 67

* 금촌역점 :경기도 파주시 금촌동 42-10

* 김포상상타워점 :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1428-2

* 봉담서우마트점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와우로 122, (와우리)

* 부천먹자골점 : 경기도 부천시 중1동 1129-3

* 서판교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620

* 성남모란점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 4118

* 안산한미타워점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734-6

* 에이스청계타워점 : 경기도 의왕시 성고개로 53, (포일동, 에이스청계타워)

* 영통동아점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영로345번길 95, (영통동)

* 오토허브점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21-1

* 용인경방프라자점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711

* 우리프라자점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2226

* 의왕점 :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 105-1

* 이끌림타워점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1동 496-8

* 케이탑리츠 화정빌딩점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중로 72, (화정동, 홀인원프라자빌딩)

* 판교알파돔시티4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535

* 현대프라자점 : 경기도 의왕시 모락로 16, (오전동, 현대프라자)

* 회룡역점 : 경기도 의정부시 외미로 99, (호원동, 회룡역 환승주차장)

* AJ주차타워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595


쏘카에 관한 참고할 만한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더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쏘카 이용시 주의사항



1) 반납 시 주유 전체의 25%이상은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앱상에는 50%이상이라고 나와있는데 이부분이 궁금해서 고객센터에 확인 결과, 50%는 권장사항이고 25% 미만이 패널티가 있다고 하네요)


 

2) 반납 시 1분이라도 시간을 초과하게 되면 할증이 붙으니 (무려 1만원) 늦을 것 같을때는 꼭 미리 연장합니다. 앱에서 연장하기 버튼만 누르면 5초만에 끝납니다. 최소 연장시간은 10분이고 그 다음 차량이 예약되있는 경우는 연장이 불가능합니다. 


화담숲 다녀올때 결국은 1시간 반 연장했는데 5시간 빌린 비용하고 같더라고요. 왜냐하면 연장은 할인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넉넉히 예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반납 시 비상등, 라이트 등을 끄고 지정된 장소에 반납합니다. 



4) 반납 시 흙이나, 먼지가 많으면 처음 탔던 상태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더러울 경우 패널티 가능있습니다(패널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합니다)


5) 만약 예약을 취소하고 싶을때는 예약이후 30분 이내에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지만 대여기간 1일 이내로 한경우 기준으로는 예약시작 전까지는 15% 그 이후에는 30%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6) 일찍 반납해도 그시간만큼 환불은 되지 않습니다

 

7) 쏘카 주유할때는 내 카드를 사용하는게 아니고 차량 유리창에 붙여져 있는 하늘색 쏘카전용 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어색하시다고요? 당당하게 결제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내카드로 사용하면 절대 기름값 안돌려줘요.ㅠㅠ


그리고 카드 분실하시면 패널티 있으니까 결제 후 자연스럽게 지갑에 넣지 마시고 그대로 있...리에 꽂아주세요 냉큼~

 


8) 사고가 났을땐 어떻게 하나요? 쏘카 어플의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고 메세지보다 전화가 편하기 때문에 쏘카 사고센터 1661-4977로 전화주시면 됩니다.



쏘카 패널티



저도 각종 패널티에 관한 내용은 이번에 글을 정리하면서 처음알았는데요, 오랫동안 쏘카를 이용하면서 패널티 물거나 그런일은 없었습니다. 어차피 이게 내차가 아니긴해도 그렇다고 막 쓰는분들은 없으시리라 생각듭니다. 


상식적인 선에서 청결을 유지하고(어느정도 흙먼지는 제 경험상 괜찮습니다) 기름을 거의 다 떨어뜨려서 반납하지 않는 이상 별 문제가 없더라구요. 그냥 이런게 있구나..하는 정도로 한번 보시고 넘어가셔도 될것 같습니다. 


쏘카 이용료 이용방법을 마치며..


제가 개인적으로 애끼는 쏘카의 장점을 비롯해 이용방법, 이용료, 패널티, 꿀팁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았습니다. 


 깐깐한 제가 이용하는 것이니 만큼 믿고 이용방법을 참고하셔서 쏘카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 인터넷에도 참고할 만한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더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