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타벅스 로고 의미 : 인어 변천사

by 마스터1116 2020. 12. 26.
728x90
반응형


타벅스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일까요? 녹색 "인어 로고"입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익숙한 로고인데 한번쯤은 궁금하셨을 거예요. 이 녹색 인어는 어떤 의미일까 하고요, 그리고 스타벅스(STAR BUCKS)라는 이름도요. 




스타벅스의 로고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가히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2020년 여름을 프리퀀시 모으기 열풍으로 이끌었던 스타벅스의 레디백의 로고도 농협으로 바꾸면 "그냥" 가방으로 만들어 버린다죠.



인어의 얼굴을 유심히 들여다 보시면 약간 무시무시한 느낌이 드는건 저만의 느낌인가요? 역시나 인어는 보통 "인어"가 아니더라구요....으~~ 


궁금하시다면 지금부터 재미있고 약간은 으스스한 스타벅스 로고 의미와 인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1. 스타벅스 이름의 유래

2. 스타벅스 로고의 유래

3. 스타벅스  변천사



스타벅스

1. 스타벅스 STARBUKS 이름의 유래와 역사



먼저, 스타벅스라는 상호는 어디서 오게 된 것일까요? 스타니까 별이라는 의미와 연관이 있을까하고 유추해보는 데요, 별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스타벅스는 소설 모비 딕 (허민 멜빌)에 등장하는 일등항해사의 이름 스타벅(STARBUK)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창시자가 이 스타벅 항해사가 커피를 좋아해서 그의 이름 따옵니다. 


그리고 S를 붙힌이유는 스타벅스를 처음 창립한 영어교사였던 제리 볼드윈, 프리랜서 작가 고든보커, 역사 교사인 지브 시글이 3명이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소설 속에서도 줄곧 커피를 들고 다니며 즐겼고, 그는 바이킹의 후예로 고래잡이 부분에서 아주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그런 그를 커피 명예 대사로 나름 인정하는 의미가 아니였을까 합니다.ㅎㅎ


스타벅스는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에서 세계적인 커피 프렌차이즈 기업으로 거듭났으며 한국에서도 된장녀 신드롬을 일으킨(그녀들의 손에는 스타벅스 로고 박힌 커피잔이 있어야 했다) 장본인인 스타벅스! 참으로 대단합니다. 


그들은 매장도 오픈해보자! 라는 일념으로 로스팅(생원두에 열을 가해 볶는 것) 해서 팩에 담아 판매 하였는데 이것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매출을 단숨에 끌어올리는 계기가 됩니다. 



여기에 스타벅스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 커피, 티 앤 스파이스"를 인수하여 감성을 불어넣으며 스타벅스를 커피 프렌차이즈 브랜드로 발돋움 시킵니다.



스타벅스
2. 스타벅스 로고 의미



스타벅스 로고는 우리가 한번쯤은 들어봤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세이렌(Siren)이라는 인어입니다. 세이렌은 정말 아름답고 황홀한 노래로 바다의 선원들을 유혹하는 님프라고 합니다. 



지나가는 배에 탄 선원들에게 자신의 아름다움으로 반하게 만든 다음 암초가 둘러 쌓인 곳으로 유인한다음 배를 난파시켜 빠져 죽게 하는 무시무시한 전설로 알려진 인어입니다. 



스타벅스의 창시자는 세이렌처럼 손님들을 스타벅스로 유혹해서 인기를 끌겠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로고라고 합니다.


그덕분일까요? 스타벅스는 정말 그 바램대로 많은 사람들을 커피에 빠져죽게(?) 만든 세계 최대의 커피 프렌차이즈점으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스타벅스

3. 스타벅스 로고 변천사


스타벅스 로고는 17세기 판화에서 영감을 얻어서 제작된 것입니다. 처음 세이렌은 새의 몸과 인간의 얼굴을 한 모습이였는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우리가 알고 있는 인어의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처음 스타벅스 로고에 사용된 세이렌의 모습입니다. 유혹 가능한 것이였을까요? 그냥 인어 꼬리로 배를 난파시킨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히 듭니다. 


여튼 처음에 세이렌의 가슴이 너무 노골적이여서 선정성 논란에 휘말리고 16년 후에 그녀의 가슴을 가리고 스타벅스의 대표색상인 녹색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5년 뒤에 세이렌의 상체가 좀더 클로즈업되고 지금은 글씨를 빼고 세이렌이 더 크게 부각되었습니다. 




우스갯 소리로 미래의 스타벅스 로고 예측도 나옵니다.



스타벅스 마침



오늘은 재미있고 흥미로운 스타벅스의 로고의 역사 변천사 인어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알고보니 더욱 애착이 느껴지는 걸보니 저는 된장녀일까요? ㅎㅎ 농담이고요. 스타벅스는 정말 대단한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요즘 저는 한달에 한번 저를 위한 선물을 사는데요, 이번에 생일 쿠폰으로 무려 6만원이나 스타벅스 기프티콘이 들어와서 쇼핑을 쉬~원하게 했습니다. 정말 저렴하고 예쁜 스타벅스 트래블 파우치 가방하고 진짜 젤 예쁜!! 텀블러!! 발견했습니다. 후기가 궁금하신분은 블로그의 아래 글을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