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필독

by 마스터1116 2020. 11. 29.
728x90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데요, 저도 최근 직장이 코로나로 인해 힘들어지면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편리하면서도 자칫 잘못사용하면 큰일나는 상품이더라고요! 꼼꼼한 제가 알려 드리는 마이너스 통장 개설전에 고려할 사항들을 잘 따져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마이너스 통장의 정식명칭은 한도대출이고 보통 마통이라고 사람들이 부릅니다. 대출한도를 정해 놓으면 그 금액이 도달할때까지는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지게 됩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5


마이너스 통장은 잘 사용하면 나에게 약이 되지만 잘못쓰면 독이 되는 위험한 상품이 될 수 있기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사용법(주의사항)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1. 마이너스 통장 장점



1) 편리하게 급전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좋다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은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대신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상환이 간편하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1


계좌에 돈이 생길때마다 채워 두면 상환이 바로 처리되고, 돈이 없어 이자 납입일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마이너스 금액에 포함해서 납부가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단, 이율이 일반 대출에 비해서 높지만 하루 빌리면 이자가 하루치만 정산되기 때문에 빨리 갚을 수 잇는 경우 저렴하게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3) 신용 상향의 기회가 될 수 있다

NICE나 KCB같은 신용정보회사에서는 마이너스 통장을 50% 미만으로 꾸준하게 사용하게 되면 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신용도도 상향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2. 마이너스 통장 단점



1) 대출 가능 한도 하향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은 본인이 설정해 놓은 금액 최고한도를 대출한 상태로 잡아두기 때문에 한도가 높은 경우 추후 일반 대출이 필요할 때 대출 가능 한도가 하향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만원의 한도로 설정해 두고 사용하지 않더라도 1000만원을 대출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나치게 높게 한도액을 잡아놓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때는 한도액을 작게 설정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이자가 복리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3


이자를 제때 갚지 않으면 자동으로 마이너스에 합산되지만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마이너스 통장 대출금은 대출원금과 이자의 구분이 없습니다. 즉, 복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자에 이자가 계속 붙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4


이용하기 전에 이자계산기로 최종 금액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신경을 쓰지 않으면 훨씬 높은 이자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만기 도래 시점의 잔고확인 필수

마이너스통장 또한 대출이기 때문에 만기 날짜를 잘 체크 하여야 하는데요, 만약 만기가 되었을때 잔고가 없다면 연체와 가산금이 추징될 수 있습니다. 


3.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1) 마이너스 통장 분리하기

- 급여계좌나 체크카드 결계좌는 마이너스 통장 계좌를 분리해야 합니다. 자칫 자기도 모르게 돈을 빼서 쓰다보면 순식간에 한도가 다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해외결제 되는 체크카드가 복재되서 해외에서 도용되었는데 마이너스 통장에 연결이 되있어서 엄청난 피해를 겪은 경우도 있습니다.



2)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기

- 마이너스 통장은 비상사태를 제외하고 왠만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스갯 소리로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있으면 마이너스 인생을 못 면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용하면서도 잘 다뤄야 하는 칼날같은 존재랍니다. 


3) 상환계획 잘 세우기



-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상환계획을 잘 세우고 매달 월급통장에 자동이체를 걸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한꺼번에 갚아야지 하고 생각하면 눈덩이 처럼 불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윳돈이 생길 때도 바로 마이너스 통장에 넣어두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4) 조기 상환이 어렵다면 일반대출을 고려

- 혹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 후 갚을 수 있는 여력이 1년 이후가 된다면 마이너스 통장보다 일반대출의 고정 금리를 이용하는 게 나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을 마치며..


마이너스 통장은 말그대로 급전이 필요할때 일반 대출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그 유용성을 잘만 살려서 사용하면 좋은 상품입니다. 하지만 자칫 신경쓰지 않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 그리고 주의사항을 잘 살펴서 현명한 소비를 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저도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서 일년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소비와 눈덩이 처럼 마이너스 통장 금액이 커지지 않도록 자동이체를 설정해 두고 급여에서 가장 먼저 빠지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틈틈히 남아있는 상환금액을 체크하여 꼭 필요할때 기간을 줄여서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보를 구하시는 분들도 이점을 잘 명심하셔서 마이너스 통장을 잘 활용하시길 바라며 인터넷에 좋은 정보들이 많으니 다양한 정보를 참고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