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홈스쿨링 이란 : 절차 단점

by 마스터1116 2020. 12. 25.
728x90
반응형


홈스쿨링은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과정을 가정에서 별도로 교육을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독학으로 공부를 하거나 또는 부모, 혹은 가정교사에 의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홈스쿨링을 하시는 분이 있는데, 아드님이 감수성이 지나치게 예민해서 학교생활에 적응을 할 수 없어 집에서 한다고 하셨습니다. 



악동뮤지션의 경우에도 타지에서 홈스쿨링을 받았다고 해서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악뮤 남매가 우리나라 공교육을 받았다면 저런 노래의 가사와 감성이 나오지 못했을 거라는 우스갯 소리도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홈스쿨링을 하는 이유는 본인이 직접 자식에게 먹고 사는 방법을 가르치겠다라는 목적이  있지만 국내에서의 홈스쿨링은 대게 학교 따돌림 등으로 인한 부적응으로 인한 이유가 많습니다. 



홈스쿨링 절차

1. 홈스쿨링 장점



1) 조기졸업

자녀가 습득력이 빠르고 잘 따라와 준다면 일반 정규학습에 비해 빠르게 학습을 수해할 수도 이씃ㅂ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를 통해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2) 유해환경으로부터 차단

모두 그런것은 아니지만 학교에 있다보면 어쩔 수없이 다양한 무리에서 활동하는 만큼 안좋은 가치관과 모방심리, 습관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이런 모방심리에 빠져 안좋은 것들을 서로 나누기도 하고 바른길로 가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3) 특별한 재능을 가진 경우

이 경우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부모도 있습니다. 공교육에 할애할 시간을 줄여 특기를 살리자는 것인데요, 본인이 잘하는 것에 몰두할 수 있고, 연습시간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예술쪽에 재능이 있거나, 연예인을 준비하는 자녀를 위한 홈스쿨링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홈스쿨링 절차

2. 홈스쿨링 단점



1) 부모의 노력이 중요

홈스쿨링이기 때문에 부모의 노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교사를 따로 고용한다고 하더라도, 자녀가 집에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공부 뿐만아니고 아이에게 필요한 것들 (현장학습, 질문에 대한 대답, 또래 아이들과의 관계형성)을 모두 충족해주어야 합니다. 



2) 교우관계 형성의 어려움

아무래도 집에서 교육을 하다보니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 자체가 힘들어집니다. 만약 대안으로 학원을 보낸다고 한다면 홈스쿨링의 의미 자체가 사라지게 됩니다. 교우관계나 인간관계 형성은 어릴때 습득되어야 하는 기본 과제이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또래 친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검정고시에 대한 편견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현실적으로 아직도 사회에서 검정고시 출신자들에 대한 편견이 남아 있습니다. 본인만의 특이한 경력이나 좋은 대학입학 등의 "결과"가 없다면 홈스쿨링의 편견이 사라지기 쉽지 않습니다.



3. 홈스쿨링 절차


우리나라의 현 교육법상은 중학교까지가 의무교육입니다. 만약 중학교 과정을 홈스쿨링하려고 하는 분들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중학교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면 검정고시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중학교 과정을 홈스쿨링으로 불가능 한 것인가? 그건 아닙니다.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29에 의하면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교장은 정당한 사유 없이 3월 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고 명시 되어있습니다. 검정고시를 보기 위해서는 행정실을 통해 정원 외 관리증명서를 떼어 제출하면 시험 접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예외인 상황이기때문에 학교에서 잘 협조를 안해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중학교까지는 왠만하면 마치고 고등학교를 홈스쿨링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장애 두브레인 학습 효과  (0) 2020.12.14

댓글